너프너프너프너프...
소나만 생각하면 너프만 생각난다..
오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나의 열정을 가진
플레이어들을 위해
[소나] 공략을 해보고자 한다!
밑에 글은 소나의 시즌3/4 시즌 비교점이다..
공략하기전 한번 읽어볼 필요가 있는 듯 하여 퍼왔다 ㅎ
-------------------------------------------------------------------------------
이전 글에서 시즌4의 소나가 고인이 된 이유와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차기시즌 대회에 등장해서 활약한 적은 전무하고 20% 중반대의 솔랭 픽률, 55%에 육박하던 승률은 각각 5% 미만, 50% 초반으로 추락했다.
물론 이는 시즌3의 소나가 지나치게 강력했다고 평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즌3에는 소나 말고 더욱 강력한 서포터가 여럿 존재했다. 등장부터 op였던 쓰레쉬, 봇라인의 파괴자 자이라, 버그를 바탕으로 대회를 휩쓸었던 나미, 시즌3 말부터 화려하게 등장한 애니등등.
하지만 이런 op소리를 들었던 서포터들 사이에서 소나가 계속해서 꾸준한 솔랭픽률, 대회픽률을 유지했던 이유부터 살펴보자.
1. 시즌3의 소나
우선 소나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라인전 단계에서 소나는 공수의 밸런스가 6:4내지 7:3정도로 잡힌 견제형 서포터다. q와 w를 통해 일방적인 딜교환을 강요하고 적의 피관리를 힘들게 만들어 딜교환과 갱킹 의지를 꺾어 라인전 우위를 점한다.
한타단계에서는 강력한 궁극기를 통해 한타를 열거나 역이니시를 수행하고 나서는 별 할 일 없이 스킬과 파워코드를 돌린다. 오오라와 깨알같은 힐, 대미지, 파워코드 효과가 전무한 건 아니지만 다른 서포터에 비하면 궁극기 이후 할 일이 없다.
이런 소나는 시즌3 메타에서 최고였다. 라인전에 점점 힘이 실리는 추세에서 일방적으로 이득을 챙길 수 있는 소나는 매우 궁합이 잘 맞았다. 애니나 쓰레쉬 블리츠크랭크등의 한방에 걸리면 살기가 힘들다는 단점은 우월한 유지력과 견재력으로 교전 의지를 꺾어서 커버했다. 다만 레오나는 상당히 강력한 소나의 카운터픽으로 꼽혔다. 물론 이것도 완전한 카운터픽이 아닌 소나의 견제를 억제한다는 의미의 카운터픽이였다.
한타에서도 이전에 쓴 글처럼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 서포터의 특성상 활약하기가 매우 용이했다. 레오나건 알리스타건 소나는 궁극기와 스킬 한두번돌리면 어느새 죽어있는 건 마찬가지니 탱커형 서포터나 물몸 서포터나 차이가 크게 나질 않았다.
급습당해서 죽기가 매우 쉽다는 단점은 맵 전체에 와드가 박혀있는데 별 상관은 없었다.
물론 이 모든 장점은 시즌4에 와선 단점으로 탈바꿈했다.
2. 시즌4의 소나
이렇게 챔피언 성능이 크게 깎여나간데다 고대주화, 타곤산의 방패, 도란의 방패등 힐이 없어도 라인 유지력에 큰 도움을 주는 아이템의 추가로 소나의 힐은 더이상 라인유지에 에전만큼의 힘을 주지 못한다. 봇라인전의 양상도 더이상 유지력을 바탕으로 상대방보다 cs 우위, 빠른 타워철거를 노리는 것이 아니게 되었다. 놔두면 피차는 건 유지형서폿이나 근거리 서폿이나 비등비등 해졌으니 강력한 한방으로 킬을 내거나 적을 아예 집에 보내버리는 양상으로 변하였다.
프로레벨에서의 라인스왑에서도 근거리 서포터는 강력한 cc와 탱킹을 바탕으로 다이브나 적 정글과의 2:2 교전을 억제할 수 있지만 원거리 서포터(쓰레쉬 제외)는 다이브에서도, 적 정글과의 교전에도 취약하다.
소나의 견제력, 유지력은 시즌3보다 떨어졌는데 봇라인 양상은 강력한 한 방을 노리는 식으로 변하니 소나의 약점이 부각된다. 물리면 답이 없다는 점이다. 이전에야 계속 말했던 것처럼 애초에 적 서폿이 소나를 물 생각을 못하게 만드는 것이 가능했지만 너프와 새로운 아이템으로 그것도 되지 않는다.
자연히 소나의 라인전에서의 가치는 사라지고 애니, 쓰레쉬, 레오나, 알리스타가 득세한다.
소나, 소라카, 잔나등의 정통적인 원거리 서포터는 대부분 자취를 감췄다. 이런 2:2 맞싸움 구조엔 대단히 취약하다. 예외적으로 룰루정도가 w의 확정 cc와 너프되지 않은 딜링기를 통해 2:2 맞싸움에 어느정도 대처할 수 있고 이는 미드룰루를 제외하고서도 룰루의 픽률이 원거리 서포터중엔 쓰레쉬를 제외하고 가장 높다는 점이 보여준다.
게임이 중반을 넘어가면 소나의 성장기대치는 모든 서포터중에 최하위다. 탱커형 서포터는 원래 설계의도와 부합하게 탱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지만 소나같은 메이지형 서포터는 그렇질 못한다. 특히 소나는 너프와 설계상의 한계가 겹쳐서 딜템을 가도 딜을 넣질 못한다. 이는 미드로도 활용되는 룰루와는 크게 대조된다.
탱템을 가도 일반스킬에 제대로된 cc기가 전무하니 탱커 역할을 수행하지도 못한다. 라인전에서도 힘이 빠지고 한타에서도 궁쓰고 나면 잉여로 전락하는 소나는 자연히 고인이 되어버렸다.
------------------------------------------------------------------------------------------------------
추천 스펠은
소나 자체가 초반 라인전이 쎄다...
그러므로 후반 원딜캐릭 서폿역화을 하기 위해
탈진과 점멸을 선택한다!
추천 룬으론
*빨강룬-마관 9개
*노랑룬- 방어 9개
*파랑룬- 주문력 9개
*왕룬- 이속 3개
이속룬으로 견제 / 마관 및 주문력으로 초반 라인 제압
소나 특성으론
0/16/14형 특성
유틸에는 돈을 많이 모아야 하기에 유틸에 투자...
또 요즘은 서폿들이 팀 전체를 캐리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방어를 많이 올려 체력과 마법저항력등을 올려준다.
소나 스킬을 알아보자!
R - Q - W - E 순으로 마스터
파워코드를 이용하여 평타에 추가데미지 추고, E스킬로 적을 슬로우 시킨다음
R로 킬각보고 사용...
마지막으로... 아이템빌드!
요즘은 소나를 딜탱으로 갈 것이냐 서폿템으로 갈 것이냐는
것들이 이유화 되가고 있는데...딜템이 주된 소나는
그리 썩 좋은 것 같진 않다.
소나 아이템은 매우 유동적이나...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